공지사항

(유)도우누리 전주온케어 최근소식입니다.

노인치매 극복 치료프로젝트\' 시동 - 순창군, 12주간 한의약 연계프로그램 등 추진

관리자 | 2015-03-03

순창군이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와 함께 사회의 문제점으로 드러나고 있는 노인치매분야에 대해 양·한방을 결합한 예방 및 치료프로젝트에 시동을 걸고 나섰다.

군은 치매문제가 단순히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전반에 걸친 문제라는 점을 인식하고, 치매예방시스템과 함께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한 인지증진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시하고 있다.

특히 치매에 있어서는 위험요인에 대한 사전 관리와 후천적요인이 되고 있는 습관 즉, 담배와 술 그리고 잘못된 식습관 등을 사전 조사해 그에 따른 맞춤 프로그램을 실시해 이른바 ‘아름다운 뇌’를 만들기 위함이다.

이에 따른 구체적인 사업내용으로는 아름다운 뇌 만들기 프로젝트를 위한 4단계과정을 마련하고 치매고위험군 및 등록환자가 많은 마을을 우선 선정해 대상자별 위험요을 사전조사하고 위험요인이 되고 있는 우울증, 고혈압, 영양 등 치료를 실시중에 있다.

총 12주에 걸쳐 진행되는 이 사업은 인지증진프로그램, 한의약연계프로그램, 치매관련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치매 선별검사를 통한 비교·평가를 통한 예방에 나설 계획이다.

또 현재 치매를 앓고 있는 치매노인 9명에 대해서도 인지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.

이 사업은 상·하반기 두 차례로 나눠 60일간의 인지증진 프로젝트 매뉴얼을 통해 기억력발달, 뇌 자극요법, 꾸준한 비교평가를 통해 사례관리를 해 나가고 있다.

보건의료원 정영곤 원장은“치매는 당사자뿐 만 아니라 전 사회적인 심각한 문제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”며“치매환자에 대한 꾸준한 관리와 예방을 통해 치매부양가족과 사회적 경비부담 감소를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대책마련을 해나가겠다”고 말했다.

 

http://www.jjan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541307

< LIST >